Lecture 1 조영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사람들이 태어나고, 이동해 다니고, 사망하는 인구현상을 통해 사회의 특성과 변화를 읽어내는 인구학자다.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대학교에서 사회학으로 석사를, 인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04년부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인구학을 공부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저서로 '정해진 미래'가 있다.
Lecture 2 박재연
CBT(Cognitive Behavior Therapy)와 NVC(Nonviolent Communication)를 결합하여 <연결의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한 리플러스(Re:plus) 대표. 말하고 듣는 방법을 배우는 대화훈련을 통해 갈등을 중재하고 관계의 회복을 돕는 안내자이다. 다양한 기업의 CEO 및 임직원, 교사, 부모들을 대상으로 8주간의 워크숍 <연결의 대화>를 진행하며, 저서로 <말이 통해야 일이 통한다>와 <사랑하면 통한다>가 있다.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 석사이다.
Lecture 3 김철환
적정마케팅연구소 소장, 콘텐츠진흥원 마케팅 자문위원. 전 금강기획 뉴미디어 스태프, 블로터 사업·기획본부장.<소셜커머스>, <페이스북 장사의 신> 저자. 역자. 전경련국제경영원, KBS, MBC, 동아일보, 한겨레,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하우시스, 북이십일, 웅진씽크빅,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외교부, 언론진흥재단, 사회적기업진흥원 등 다양한 성격의 기업과 기관에서 교육 및 자문 경험이 있다. 각 기관의 규모, 업종, 성장 단계, 당면 과제에 적정한 디지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Lecture 4 이성일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된 관심사는 정보와 기술이 발전한 첨단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게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대학에서 주로 유니버설 디자인과 접근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사용자 경험(UX)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특히 정보통신 기술이 탑재된 제품과 서비스에 장애인과 고령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Lecture 5 홍경민
대한민국의 가수 겸 배우. 1997년에 데뷔했고, <흔들린 우정>이 대표곡이다. ‘한국의 리키 마틴’으로 불리며, 가수 활동 이외에도 라디오 DJ, 뮤지컬, 영화, 드라마, 예능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만능 엔터테이너다. 10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했다.
Lecture 6 신수용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고, 동대학원에서 기계학습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고, 귀국 후 서울대학교병원, 삼성SDS,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하면서 헬스케어와 IT 관련 연구 및 실무를 경험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병원에서 실무를 경험한 컴퓨터공학 박사다. 저서로 <헬스케어와 클라우드의 만남>이 있다.
Lecture 7 김종혁
서울아산병원 기획조정실장, 산부인과 교수. 서울대병원에서 수련했고, 전공은 부인종양학이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진료지원실, 기획조정실 보직과 감사실장 등을 역임했다. 피터 드러커를 공부하며 의료인의 사명 실천과 사회 공헌을 통한 행복을 소망하고 있다. 저서로 <피터드러커가 살린 의사들 - 대학병원편(공저)>이 있다.
Case Study 1 박진식
세종병원 이사장.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인턴, 내과 전공의, 순환기내과 전임의를 수료한 후 동 대학에서 교수 생활을 했다. 2008년부터 세종병원에서 일하고 있다. 방송통신대학 경영학과를 수료했고, 미국 필라델피아 드렉셀의대 심장내과 Assistant Professor이기도 하다.
Case Study 1 박찬식
건축가, SpaceDMB 대표.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대학교에서 건축석사를 마쳤다. (주)서울건축, 야마사키코리아를 거쳐, 미국 HOK에서 근무했고, 미국 건축사로서 다수의 병원설계 경험을 가지고 있다. 2014년에는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에서 설계를 가르치기도 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프로젝트를 기획, 설계, 공사 전반에 걸쳐 관리 및 주도했다.
Case Study 2 김현정
서울의료원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센터장.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박사를 수료한 피부과 전문의다. 공공의료기관 최초로 만들어진 서울의료원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를 2015년 9월부터 이끌고 있으며, 공공의료에서의 디지털 헬스케어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의료를 준비하고 있다.
Case Study 2 팽한솔
서울의료원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 팀장.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하고 SK플래닛 HCL팀과 Continuum Innovation 밀라노지사에서 디자인 씽킹 관련 실무를 경험했다. 헬스케어 전문회사인 (주)싸이픽스 서비스디자인 팀장으로 일하면서 삼성서울병원 등 다양한 병원의 의료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15년 9월부터 서울의료원에서 공공의료 혁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Case Study 3 임춘학
고려의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이자 교육부학장. 대한중환자의학회 윤리법제이사이기도 하다. ‘환자중심 의료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환자 보호자 불만해소 응급실 진료과정 정보전달 디자인연구’, ‘멀티미디어 기반의 재난현장 대응형 응급의료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등의 연구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Special Program 김호
리더십/조직 커뮤니케이션 코칭 및 퍼실리테이션 회사인 더랩에이치 대표. 변화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s a change maker)에 대해서 연구하고 고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외대에서 불어학, 미국 마켓 대학교에서 PR 전공 석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나는 왜 싫다는 말을 못할까>(2016) <쿨하게 생존하라>(2014) <쿨하게 사과하라>(2011 공저)가 있으며, 현재 동아일보에 격주로 “직장인을 위한 김호의 생존의 방식”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Special Program 박유미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 대표이며 무용동작심리상담가. 움직임을 통해 심리를 돌아보는 강의를 한다.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IT 대기업에서 4년간 재직했다. 서울여자대학교 표현예술치료학(무용동작심리치료)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8년 동안 정신건강의학과 및 교육기관에서 임상수련을 하고, 현재는 기업/단체 교육과 개인상담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Special Program 황유진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 이사. 그림책 워크숍을 담당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IT 대기업에서 10년간 재직했다. 네이버 포스트에 ‘관계’에 관한 그림책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다. 한겨레 어린이 청소년 번역가그룹에서 번역기획가로도 활동 중이다.
Special Program 장우혁
아트를 베이스로 하는 워크숍, 교육, 인터뷰를 진행하는 에이브릿지 프로젝트의 대표 상담가. 자유로운 비주얼 매체 작업을 통해 온전히 나 자신을 만나게 되는 것, 온전히 남을 이해하게 되는 것,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광고/홍보 기획,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10여년 넘게 활동해왔으며 한양대학교에서 광고 홍보를 전공하고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에서 테크노 경영을 전공했다. 한양대, 아주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미술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Workshop 이경숙
명지병원 케어디자인센터장. 경희대학교에서 의료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명지병원에 design thinking process를 활용한 혁신 방안을 도입하는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의료, 바이오 분야 담당으로 10년간 재직하였으며, 글로벌의료경영연구소 소장, 의료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Design thinking center 전문위원이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과 공공정책대학원에서 의료정책 및 병원혁신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Workshop 이소영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 음악평론가.서울대 음대 및 동 대학원 졸업,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 대학원 박사 학위 취득.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교수를 지냈다. <나는 다르게 듣는다>, <한국 음악의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등의 저서와 다수의 논문이 있다.
Workshop 임수정
The Work of Byron Katie 국제공인 퍼실리테이터 ‘더유센터’ 대표.2008년에 처음 The Work(네 가지 질문)를 접한 후 생각작업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제에 관한 개인 상담 및 그룹 워크숍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로 <그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가 있다.
Workshop 박재영
의사 출신의 저널리스트로, 신문 청년의사 편집주간.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료법윤리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의료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책 <개념의료>, 장편소설 <종합병원2.0> 등 7권의 저서와 8권의 역서를 펴냈다. 팟캐스트 <나는의사다> PD 겸 진행자이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정신여고>, < YG와 JYP의 책걸상 >도 진행한다. 병원, 기업, 학교 등에서 다수의 강연을 했다.
Workshop 박경수
삼정KPMG BCS 헬스케어 본부 이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겸임교수, 한국병원경영학회 이사, 보건인력개발원 교육과정 자문위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공인회계사 및 US accountant를 취득하였다. 다수의 대학병원 및 전문병원의 전략 수립, 프로세스 혁신, 해외진출 컨설팅 등을 수행하였고, 저서로 <시스템으로 혁신하라>, <세계병원에서 전략을 배운다>가 있다.
Workshop 최유진
삼정KPMG BCS 헬스케어 본부 매니저.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삼정KPMG에 컨설턴트로 입사하였다. 다수의 대학병원 중장기 발전전략 및 프로세스 혁신 컨설팅을 수행하였으며, 환자경험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Hipex 2015 및 다수의 병원에서 진행하였다. 저서로 <세계병원에서 전략을 배운다>가 있다.
Workshop 나현숙
병원교육 전문기관인 메디탑서비스연구소 대표. (사)한국코치협회 프로코치,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외래교수. 국내 최초로 의사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년에 300명 이상의 의료진 코칭을 진행한다. 다수의 병원에서 직원교육 및 환자경험 향상 컨설팅 등을 수행했고, 환자와 의료진이 상생하는 환자 중심의 병원문화 형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Panels 김영종
명지병원 환자공감센터장. 경희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박사를 취득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조현병, 기분장애, 정신신체질환, 스트레스 진료를 하고 있으며, 명지병원 공감극단, 공감라디오 활동 총괄 및 환자공감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Panels 유정현
명지병원 정형외과장 및 기획실장. 서울의대를 졸업한 정형외과 전문의로, 울산대 대학원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조사위원, 법무부 의료전문 심의위원,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총무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획일적이고 관행적인 진료 및 회진 문화를 개선해 환자와 보호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Panels 김인병
명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부단장.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박사를 취득한 응급의학과 전문의,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이며 대한재난의학회 홍보이사, 대한응급의학회 정책이사를 맡고 있다. 명지병원이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는 데 기여했다. 응급의료센터의 모든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Panels 김문정
명지병원 진단검사의학과장 및 적정진료관리실장. 연세의대 졸,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대학원 보건학석사(역학)이다. 세브란스병원 임상강사와 대한적십자사 혈액수혈연구원장을 역임했다. 대한수혈학회 이사이며 병원 내 안전한 환경과 효율적인 프로세스 확립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Panels 김미경
명지병원 병동간호과장.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졸업 후 세브란스병원, 아주대병원, 대전을지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였으며, 명지병원의 장미특공대장으로서 직원 공감을 위한 활동을 4년째 이어가고 있다.
Panels 김주민
잠실 더웰스의원 대표원장. 미국 카이로프랙틱 병원과 MOU를 체결하여 치료 품질과 치료 시스템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케이터링 서비스와 함께 환자 대상 통증교육을 시행하며, 페이스북으로 환자 치료과정을 공유하고 있다. 온라인 경험과 오프라인 경험을 결합하여 환자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개인의원의 새로운 마케팅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Panels 이병철
연세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사. 고려대학교 방사선과 졸업 후 세브란스병원에서 일했고, 현재는 연세암병원에서 일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을 졸업했다.
Panels 이경미
전북대학교병원 CS 및 교육담당자. 군산간호대학을 졸업하고 전북대학교 대학원에서 간호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임상간호사로 14년간 근무했고, 현재는 전 직원의 교육을 관리하고 환자경험을 관리하는 활동을 진행 중이다.
Panels 하영란
창원 희연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노인의료의 품격을 리드하며 신체구속 폐지를 주창한 희연병원의 노하우를 노인의료에 종사하는 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지역연계실 차장으로 일하며 병원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