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1 봉달호
편의점주, 에세이스트. 하루 14시간 편의점에서 일하는 틈틈이 영수증 뒷면, 라면 박스 귀퉁이, 휴대폰 메모장에 썼던 글이 <매일 갑니다, 편의점>으로 세상에 나오며 본격적으로 작가가 되었다. <셔터를 올리며>, <오늘도 지킵니다, 편의점>, <힘들 땐 참치마요> 등을 썼으며, 조선일보, 국민일보 등 여러 매체에 칼럼과 에세이를 연재하고 있다.
Lecture 2 민경중
크로스미디어 저널리스트. 얼리 어답터. 1989년 한국 기자 최초로 노트북 PC를 취재 활동에 활용했다(물론 사비로 구입했다). 사회부 기자로 첫 출입처가 ‘보건사회부’여서, 전국민의료보험 도입 관련 기사를 썼었다. CBS에서 오랫동안 기자로 일하며 ‘노컷뉴스’ 브랜드를 만들었고, ‘김현정의 뉴스쇼’ 등을 기획했다. 정보통신 분야에 능통,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인 CES에 참가하여 최신 트렌드를 파악, 강연, 저술, 방송 등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방통통신심의위원회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외대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Lecture 3 박선영
메디컬 에듀테크, 뉴베이스 대표. 벅스, 스냅스, 다이렉트 동부, KB 카드 등 혁신적인 IT 서비스의 UX 전략을 수행했으며, 사용자 경험을 혁신함으로써 의료분야의 난제를 해결하고자 2014년 뉴베이스를 설립했다. 현재 고도화된 디지털 환자 기술을 기반으로 VR 간호실습과 ACLS 교육 콘텐츠를 국내 간호대학과 병원에 공급하며 의료 실습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하고 있다.
Lecture 4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장 겸 사내병원장. 연세의대를 졸업한 비뇨의학과 전문의로, 세브란스병원에서 20년 넘게 교수로 일했다. 로봇수술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다빈치' 장비로 수술한 환자만 3,700명이 넘고, 15개 나라를 방문하여 현지 의료진에게 로봇수술을 지도한 바 있다. 2021년 네이버에 합류한 이후, 네이버의 스마트 의료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기획실장, 연세의대 산학융복합의료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고, 보건복지부장관상과 국무총리 포상을 받은 바 있다.
Lecture 5 이경학
국립중앙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서울대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서울대병원에서 인턴, 전공의를 마치고 고관절, 슬관절, 척추, 외상, 중증외상 전임의를 수료하였다. 초창기 중증외상센터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한때는 해외 재난에 미쳐서 아이티, 필리핀, 네팔 재난에 파견을 갔고, WHO 대표로 선발되어 일본, 호주, 중국 Emergency Medical Team 평가관 업무를 하기도 하였다. 재난, 외상 등 여러 교육 과정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전문성을 더하고자 교육학 석사 학위도 취득하였으며, 최근에는 공공의료적으로 교육이 절실한 분야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만드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2021년 ‘골다공증: 이럴 땐 어떻게’ 와 2022년 ‘정형외과 수술 전후의 환자 관리’라는 교육을 개발한 바 있다.
Lecture 6 엄중식
대한민국 51번째 감염내과 전문의. 2001년 감염내과 전임의를 시작으로 감염병과 병원 감염관리 영역의 연구와 사업을 수행해 왔다. 현재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단장,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6년 메르스 대응 유공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Lecture 7 장대익
가천대학교 창업대학 석좌교수. 진화학자이며 과학철학자. 인간 본성과 기술의 진화를 연결시키는 연구, 개발, 창업을 병행하고 있다. 12년 동안 서울대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2022년부터 가천대학교 창업대학 초대 학장으로 인간, 기술, 비즈니스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2020년에 능동적 학습 경험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트랜스버스)을 창업했다. 저서로 <공감의 반경>, <다윈의 식탁> 등이 있다.
Case Study 1 박진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용인세브란스병원의 의료산업화 연구 및 사업총괄기구인 디지털의료산업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국내 최초로 위치정보기반 감염관리솔루션(RTLS: Real Time Location System), 통합반응 상황실(IRS, Integration Response Space)을 기획 개발 및 운영하였다. 대한디지털치료학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으며, 스마트병원 관련 세미나 및 운영 컨설팅으로 디지털 의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Case Study 1 이미연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커맨드센터장,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수련을 받았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서 적정진료실장을 거쳐 현재 기획실장으로 일하면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병원 운영 효율화에 대해 고민해왔다. 2019년부터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직원 업무 개선 및 병원 운영 효율화를 위한 전담 조직인 커맨드센터를 개소하여, 스마트 병원, 서비스 로봇, 디지털 트윈 등을 활용해 의료진이 환자와 눈을 마주치며 일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ase Study 1 차원철
삼성서울병원 디지털혁신센터 센터장, 성균관의대 응급의학과, 삼성융합의과학원 디지털헬스학과 부교수. 비대면 의료서비스와 통합관제센터 구현을 기반으로 한 의료진/환자를 위한 로봇과제 실증을 통해 미래병원 프로젝트 구축을 주도했다. 삼성서울병원이 2022년 세계최초로 HIMSS INFRAM Stage7을 달성하고 2023년 DIAM Stage 7, EMRAM Stage 7, HIMSS DHI(Digital Health Index) 최고점수를 달성하는 과정에 기여했다. 헬스케어 관련 AI/머신러닝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며, 다양한 국내외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Case Study 2 전홍재
차의과학대학교 혈액종양내과 교수. 분당차병원 암센터장, 분당차병원 다학제센터장, 대한항암요법연구회 간담췌암분과위원회 간사 역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면역항암 치료의 선두주자로 연구 성과의 세계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BRIC에서 주관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11차례 선정되었다. 예후가 가장 불량한 암인 췌장암과 담도암의 치료 성적 개선을 목표로 분당차병원에 부임한 이듬해 환자 맞춤형 다학제진료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후 최단기간 다학제진료 3,000례 달성이라는 성공을 이끌고, 2021년에는 EBS 명의 ‘췌장암, 다학제치료의 희망’ 편에 출연하여 분당차병원의 차별화된 다학제 시스템을 알리기도 하였다. 2022년 <면역항암치료의 이해>를 출간했고, 국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다학제 성공 스토리를 담은 두 번째 책 <체장암과 담도암, 다학제진료가 답이다>를 준비하고 있다.
Case Study 2 배상희
분당차병원 종양코디네이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과정 수료. 15년의 임상실무 경험과 숙련된 환자응대 노하우를 가지고 초진상담부터 외래진료예약 및 다학제진료 간호지원을 하고 있다. 환자분들과 의료진의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로 간절함이 희망으로 이어지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충실히 임하고 있다.
Panels 1 선홍규
세브란스병원 입원원무팀장. 외래와 법무 등 병원행정과 인사, 조직문화, 총무 등 사무행정을 두루 경험하였다. 대외활동으로는 여성정책 포럼 위원(노동부)과 경미범죄 심사위원 및 집회시위자문위원(서대문경찰서)을 역임한 바 있다. 대통령표창(행안부)과 모범근로자상(서울시) 및 우수논문상(노동연구원)을 수상한 바 있으며, 동국대학교 학사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쳤다.
Panels 1 이제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원무팀장. 병원의 개원 멤버로 입사한 후 20년 동안 인사, 경영혁신, 법무, 원무, 홍보 등 주요 부서에서 커리어를 쌓아 현재는 원무팀장으로서 외래, 입원, 고객상담, 법무 파트를 총괄하고 있다. 6시그마 프로젝트와 자율적 혁신활동에 주력하며 진료 및 진료지원 분야의 업무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시켜 ‘혁신활동 대상’ 및 ‘올해의 최우수 교직원상’을 수상했다. 2019년도에는 한국병원홍보협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같은 해 의료계와 언론사 간의 상호보완적, 미래지향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과학기자협회 선정 ‘과학커뮤니케이터상’을 수상한 이력도 있다. 최근까지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의료 해외브랜딩 전략수립사업’ 자문위원으로 참여, 국내 의료 브랜드의 포지셔닝 전략과 경쟁력 증진에도 일조해 왔다.
Panels 1 박종택
가톨릭중앙의료원 인재전략팀장(국장). 아주대학교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였으며,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3년 가톨릭의료경영연구소에 입사, 12년간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병원의 ABC 행위별 원가분석 및 경영진단 업무 등을 수행하였으며, 2005년부터 강남성모병원 원무팀에서 실무를 쌓고, 서울성모병원 개원과 함께 입원원무팀장, 외래원무팀장, 기획팀장, 가톨릭중앙의료원 기획예산팀장 등을 역임했다.
Panels 2 이상계
연세의료원 시설국장. 연세대학교 건축공학대학원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1992년 연세의료원 시설기획팀에 입사하여 30여년간 연세의료원 건축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국내 최초 단일 건물 내 1,000병상인 세브란스본관 건물 신축과 국내 최대 규모의 암병원 건축,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축, 최근엔 국내 최초 도입되는 중입자 치료센터 건축까지 세브란스병원 건축을 총괄했다. 병원시설 방수공법 특허를 출원하고, 세브란스병원 건축 일대기를 정리하는 ‘세브란스 건축 TALK’ 시리즈 책을 발간하는 등 병원시설 관리 분야 전문가이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왔다. 시설관리 부분이 단순히 기술적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병원경쟁력 제고와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새로운 실험적 시도를 하고 있다.
Panels 2 김명윤
서울의료원 시설차장, 광운대학교와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건축공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시설관리팀에서 의료시설 신,증축 및 감염병시설 확충, 외래재배치 및 환경개선 등 다양한 시설 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여년간 공공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의료서비스 정책도입과 그에 따른 시설환경 변화를 경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의료시설 매뉴얼 연구, 공공병원 표준설계지침개발 연구 등 여러 자문 활동을 통해 더 좋은 의료시설 환경을 위해 애쓰고 있다.
Panels 2 이종홍
이대서울병원 시설팀장. 대학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현대건설에 재직하면서 이대목동병원, 중앙보훈병원, 인천국제공항 등의 신축공사에서 공무 책임자로서 건축 시공 업무를 수행하였다. 2011년에 이화의료원으로 이직하여 이대서울병원 신축 프로젝트의 건축 기획, 설계, 시공 과정에서 감독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준공 및 개원 이후 현재 동 병원에서 시설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Panels 3 오은영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간호행정교육팀장. 간호인재 개발에 관심이 많아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2020년부터 본원에서 NRP(Nurse Residency Program)를 기획, 운영 중이며, 대한간호협회 한국형-NRP 개발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국내외 학회지에 간호교육 관련 논문을 다수 발표했으며, 2022 KHC AWARDS에서 ‘NRP 도입이 간호사 직무만족도와 이직률에 미치는 효과’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간호대 겸임교수와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Panels 3 최승옥
강원대학교병원 공공의료과장. 강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002년 강원대병원에 입사하여 임상 및 의료 질 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였으며, 공공의료 조직 확대와 함께 부서 이동하여 공공의료 강화 및 필수보건의료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Panels 3 전정환
시온여성병원의 경영연구소장. 2009년부터 시온여성병원에서 14년째 근무하고 있으며, IT 파트장을 거쳐 현재 경영연구소에서 경영전략, 기획업무를 맡고 있다. 주고객층이 여성인 여성병원에서 환자경험 및 의료서비스의 차별화를 총괄하고 있으며, 2023년 전직원 환자경험전문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Panels 3 조동휴
전북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전북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고, 전북대학교병원에서 부인암 환자를 치료하는 부인종양 세부전문의로 일하고 있다. 역학조사관, 응급의료정보센터, 전북공중보건의사회장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대한부인종양학회 정보통신위원, 편집간행소위원회 위원, 암센터 연구부장으로 연구 활동 중이며 전북대학교병원 고객인권지원실장으로 환자경험, 고객만족을 향상을 위해 사람을 중심에 두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Workshop 박경수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헬스케어 부문 파트너. 혜원의료재단 감사, 한국병원경영학회 이사,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이사이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공인회계사 및 US accountant를 취득했다. 헬스케어 및 Life science 분야의 중장기 전략 수립, 마스터플랜 수립, 해외진출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컨설팅을 수행해 왔고, 저서로 <시스템으로 혁신하라(공저)>, <세계병원에서 전략을 배운다(공저)>가 있다.
Workshop 김도현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헬스케어 부문 이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공인회계사를 취득했다. 서울대병원 등 빅 5병원을 포함한 다수의 병원 프로젝트와 함께 중장기 전략 수립 및 R&BD, 타당성 평가, Financing 영역까지 헬스케어 산업 중심으로 10년 이상의 컨설팅 경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사업 전략 및 타당성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헬스케어 ESG 경영 컨설팅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Workshop 최유진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헬스케어 부문 이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정KPMG에 컨설턴트로 입사했다. 다수의 대학병원 중장기 발전전략 및 프로세스 혁신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환자경험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Hipex2017 및 다수의 병원에서 진행했다. 저서로 <세계병원에서 전략을 배운다(공저)>가 있다.
Workshop 박수지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헬스케어 부문 매니저. UC Berkeley를 졸업하고 샌프란시스코 KPMG에 헬스케어 부문 Auditor로 입사했다. 미국 Kaiser Permanente를 포함한 대형 병원과 실리콘밸리 디지털 기업의 감사를 수행하고,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을 포함 다수의 대학병원 중장기 발전전략 프로젝트 및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컨설팅을 수행했다.
Workshop 이희수
삼정KPMG SCG1 헬스케어 부문 Senior Consultant. Georgia Tech Biomedical Engineering을 졸업하고, 서울대 바이오엔지니어링과 석사 이후 삼정KPMG에 컨설턴트로 입사했다. 다수 대학병원을 포함해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걸쳐 중장기 발전전략, 신사업 진출 전략, 프로세스 혁신 등의 컨설팅을 수행했다. 기기 연구개발 백그라운드를 기반으로 헬스케어 기술의 사업화 방안에 대해 연구 중이다.
Workshop 노태환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 헬스케어 부문 Senior Consultant. 포항공과대학교를 졸업하고, 삼정KPMG에 컨설턴트로 입사했다. 연세의료원을 포함한 빅데이터 컨설팅과 함께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의 컨설팅을 수행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배경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지켜보고 있으며, 관련 사업화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Workshop 김형진
신약개발 벤처회사인 자이메디 부사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2000년부터 의료산업 컨설팅에 특화하여 삼정KPMG에서 헬스케어 본부를 총괄했고, 삼성서울병원에서 미래전략을 주도적으로 실행했다. Big 4를 비롯한 주요 병원과 국내외 선도 기업의 의료관련 컨설팅 경험이 풍부하며,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 등 정부기관 자문 경험도 다양하다. <의료전쟁>, <병원사람들을 위한 행복한 경영 이야기>를 비롯한 다수의 저술도 했다. 삼성창원병원 Blue Diamond 시작부터 시즌 6까지 코치 역할을 역임했고, 2022년부터 명지병원에서 병원문화혁신본부장을 맡고 있다.
Workshop 조은숙
명지병원 간호과장. 중환자실에서 간호업무를 시작해 주로 중환자실과 간호교육부서에서 직무를 수행했다. 아주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03년부터 외과계중환자실, 간호교육팀, 외과병동에서 간호관리자를 역임했다. 2019년부터 특수부서 간호과장으로 수술실 간호관리 업무를 배우고 경험하고 있으며, 업무표준화와 업무프로세스 개선에 관심을 갖고 개선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Workshop 홍기표
명지병원 HR 팀장. 19년째 명지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명지병원과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인사, 노무, 교육, 조직문화 등을 이끌고 있다. 명지병원에서 일하는 ‘직원’이 아닌 ‘사람’을 위한 모든 것을 책임지고, 소통하고,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Workshop 심용철
명지병원 재활센터 팀장.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했고,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백세까지 총명하게> 도서에 저자로 참여하였다. 국민건강보험 치매전문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의하였고 현재 고양시 장기요양등급판정위원회 위원으로 있다.
Workshop 서용성
명지병원 기획실장.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혈관 중재시술을 하는 심장내과 전문의. 여느 의사들처럼 원격진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코로나 19 때 MJ버추얼케어센터장을 맡은 것을 계기로 의료서비스 디지털 전환의 신봉자가 되었다. 명지병원의 원격의료 플랫폼인 MJ virtual 2.0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현재 대한디지털헬스학회 기획이사이다.
Workshop 이수영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임상부교수. 연세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강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장을 역임했다. 2020년부터 명지병원의 혁신부서 중 하나인 환자공감센터장을 맡음과 동시에 코로나 팬데믹을 맞이하여, 감염병 전담병원인 명지병원에서 코로나 확진자의 정신건강관리, 병원 직원의 스트레스 관리 및 리질리언스(회복탄력성) 향상의 책무를 맡게 되었다.
Workshop 이지희
명지병원 공공의료사업단 팀장. 사회복지사로 지역사회에서 빈곤가족 사례관리 책임자로 일하다가 명지병원 환자공감센터에 합류, ‘공감을 통한 혁신’ 업무를 담당하였다. 2013년부터 공공보건의료사업단에서 명지병원의 공공성 향상을 위해 뛰면서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간사를 겸임하고 있다. 명지병원의 통합적인 치매관리사업 실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백세총명학교의 실무 및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치매 환자와 가족이 중심이 되는 환자중심주의 입장에서 접근하려 애쓰고 있으며 그분들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
Workshop 장동선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교수. 뇌과학자 겸 과학커뮤니케이터. 독일 콘스탄츠 대학과 미국 럿거스 대학 인지과학연구센터를 오가며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막스플랑크 바이오사이버네틱스 연구소와 튀빙겐 대학에서 인간 인지 및 행동 연구로 사회인지신경과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4년 ‘사이언스 슬램’에 출전해 우승하면서 이름을 알렸으며, 다수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생소한 뇌과학 이론을 실생활과 연결지어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2021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Workshop 박재영
의사 출신의 저널리스트로, 신문 청년의사 편집주간.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료법윤리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의료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책 <개념의료>, 에세이 <여행준비의 기술>, 장편소설 <종합병원2.0> 등 8권의 저서와 8권의 역서를 펴냈다. 유튜브 <나는의사다> PD 겸 진행자이며, 팟캐스트 < YG와 JYP의 책걸상 >도 진행한다. 병원, 기업, 학교 등에서 다수의 강연을 했다. HiPex 프로그래머 겸 진행자다.
Special Program 장문정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정신과전담 음악치료사, 숙명여대 음악치료학과 강사. 숙명여대에서 음악치료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동 대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사)한국명상학회 T급 명상지도 전문가이다. 청소년과 성인의 심리적 어려움을 돕기 위한 융합적 예술치료에 관심을 두고 임상과 연구를 하고 있다.
Mini Concert 이해니
바이올리니스트. 선화예고, 서울음대, 인디애나 음대 석사, 텍사스 주립대 박사 졸업. 성정콩쿨, 음연콩쿨, Indiana Concerto Competition, University of Texas String Concerto Competition, ENKOR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Texas Rising Star Competition 등 여러 콩쿨에서 1위 혹은 입상했다. Fischoff Chamber Music Competition 대상, Chamber Music in Yellow Springs 37th Competition 우승, Wigmore Hall International String Quartet Competition 특별상 등의 경력이 있다. 현재 ‘리수스콰르텟’ 리더로 활동 중이다.
Mini Concert 이호찬
첼리스트. 한예종 영재 입학 및 졸업, 독일 함부르크 음대 master, 독일 뤼벡 음대 konzertexamen, 오스트리아 모짜르테움 postgraduate 과정 졸업.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양주시립교향악단,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 인천시립교향악단 등과 협연, IBK체임버홀 개관 페스티벌, 금호아트홀 영재콘서트 10주년 및 20주년 기념 페스티벌, 핀란드 난탈리 페스티벌, 평창 대관령음악제, 통영국제음악제 등 다수 음악제에서 연주. 현재 예원, 서울예고, 선화예고, 계원예고에 출강하며, 스테이지원 아티스트, 아더(Ader) 첼로 콰르텟리더, 앙상블 블랭크 the Artist Committee, 책가옥 시리즈 음악감독이다. 데뷔 앨범 <편지>가 2022년 10월에 발매됐다.
Mini Concert 박영성
피아니스트. 포항예고와 한예종 졸업. 동아음악콩쿠르 2위, 한국쇼팽콩쿠르 1위, 16th International Chopin Piano Competition in Asia Concerto Award Gold Prize, Aachen Mozart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1위, 중앙음악콩쿠르 2위, KBS. KEPCO (구 신인음악콩쿠르) 1위, 성정음악콩쿠르 대상, TBC 음악콩쿠르 대상, 한국일보음악콩쿠르 1위 등. KBS교향악단, 수원시립교향악단, 프라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KNUA 심포니오케스트라와 협연. 금호 영아티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피아노시리즈, 중남미한국문화원초청 독주회, 오사카 한국문화원초청 실내악연주, 독일 한국음악제초청 실내악연주. 라이프치히 아카데미, 국민은행,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장학생으로 선발되기도 했다.